1. 직업이란
일이라는 의미는 보수가 많고 적음보다는 한 생명이 살아 움직이고 있다는 의미의 보람된 가치 있는 의미를 내포하고 있다. 예를 들어 대학을 졸업하고 취업을 하고 싶으나 취업이 되지 않아 행복감을 느끼지 못할 경우, 일을 하고 싶다는 절규의 목소리는 인간 생명의 의무의 소리일 것이다.
병약한 사람이나 유년기의 어린이 등 몇몇 특별한 경우를 제외한 모든 사람들은 일 즉 휴식이나 놀이를 제외한 공부나 집안일이 아니면 직장이나 서비스 현장 등에서 여러 종류의 생산적인 활동을 하며 살아간다. 그러나 이런 생산적인 활동 모두를 직업이라고 보지는 않는다. 직업이란 단어를 글자의 의미로 풀어 보면, '직'은 주장할 직, 맡을 직, 벼슬 직 직분적. '업'은 일 업, 일할 업의 뜻을 가지고 있다. 두자를 합해보면 주장하는 일, 맡은 일, 하여야 할 일로 풀이할 수 있다. 사전적 의미에서도 알 수 있듯이 '생활을 꾸려 나가기 위해 매일 하는 일' 즉 경제적인 소득을 목적으로 하는 일상적인 활동을 의미한다. 하지만 직업 활동이 단순히 먹고살기 위한 경제적 수단만을 뜻하는 것은 아니다. 직업을 표현할 때 천직이라고 표현하기도 한다. 이것은 바로 인간이 직업을 가지게 되는 것이 하늘로부터 내려진 일로 마땅히 하여야 할 본분으로서의 사명감을 말한다. 따라서 인간은 자신의 직업을 귀한 사명을 땐 본분으로 생각하고 책임과 신념으로 정성과 정열을 쏟게 마련이다. 다른 한편으로는 직업을 통하여 자아를 발견하고 실현하며 사회에 이바지하면서 자기 스스로의 보람을 찾게 되는 것이다.
우리들은 저마다 자기의 이상에 맞는 직업을 찾으려 하고 직업 생활을 통하여 경제적 안정은 물론 인생의 의미와 행복을 실현하고자 한다. 그러기 때문에 인간은 직업을 택하고 그 직업에 알맞은 직장을 찾아서 보람 있는 삶을 영위하기 위한 노력을 계속하게 된다. 즉 직업은 생계유지는 물론 사회적 역할의 분담 및 자아실현을 목표로 하는 인간의 지속적인 행위 양식을 말하며 일반적으로 행해지고 있는 직업은 다음과 같은 의미를 가진다.
첫째, 직업이란 생계유지에 필요한 보수를 얻기 위한 활동이다.
둘째, 직업은 사회에 무엇인가를 기여하기 위한 활동이기도 하다.
마지막으로 직업의 개념에는 개성의 발휘 내지 자아실현을 위한 활동도 포함된다.
이상에서 살펴볼 때 직업은 사회생활을 영위하는 사람들이 각자 자신이 가진 개성으로 역할을 수행하고 이에 따라 보상을 받아 생계를 유지하는 계속적인 노동이라고 하겠다. 하지만 모든 직업이 생계유지, 사회적 역할의 실현 및 자아실현의 세 요소를 항상 균등하게 겸비하고 있지는 않다. 경우에 따라 하나의 요소로만 치우쳐 나타나기도 하지만 그래도 직업임에는 변함이 없다.
2. 직업의 가치관
대다수의 사람들은 직업을 떠올리면 수입을 제일 먼저 생각하게 된다. 하지만 직업이 수입의 자원에서만 꼭 필요한 것인지 한번 생각해 볼 필요가 있다. 인간의 행복 조건에는 의식주와 함께 취업과 건강 교육이 있어야 한다.
1) 직업의 가치
건강한 신체와 정신의 소유자로서 오랜 휴식기간을 지내본 사람이라면 아무런 일도 하지 않고 지낸다는 것이 얼마나 무료하고 고통스러운 것인지 경험하였을 것이다. 가치라 하면 통상 어떤 대상에 대해 그것이 가지는 의의라 할 수 있다. 직업이 가지고 있는 가치에 대해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① 수입을 제공한다
자기 자신의 생계를 꾸려나가기 위한 수단으로 직업을 가지게 되며, 이 직업 생활을 통하여 의 •식 • 주를 해결해 나간다. 즉 일을 하고 그 대가로 우리는 물질적인 보수를 받게 된다. 치과위생사라는 직업을 가짐으로써 얻게 되는 경제적 수입이 여기에 속한다. 하지만 이때 보수라 함은 꼭 경제적 수입만을 의미하는 것이 아니 라 환자로부터 얻게 되는 신뢰나 감사, 존경 등의 정신적 보상과 사회적인 지위까지도 포함하는 의미를 말한다.
② 보람 있는 삶을 제공한다
경제적 측면 외에 사회적인 의의로서도 직업은 중요한 의미를 가지고 있다. 일상에 바쁜 시간을 보내다 휴가가 주어지면 휴식이 즐겁다. 하지만 긴 휴식이 주어질 때 빨리 제자리로 복귀하고 싶어 진다. 인간에게 일을 할 수 있는 기회가 부여된다는 것은 단순한 수입의 보장만을 의미하는 것이 아니고 직업을 가짐으로써 삶의 보람을 찾을 수 있게 된다.
③ 자신의 발전과 수련의 기회를 부여받는다
인간은 생물학적 • 유전적 조건과, 환경이나 교육 같은 후천적 조건에 따라 서로 다른 개인적 차이를 지닌다. 즉, 자신의 재능• 소질에 맞추어 사회적 역할을 분담하 게 되는 것이다. 현대는 경쟁 사회이다. 그 경쟁의 제일 큰 대상은 자신일 것이다.
하루를 시작하는 아침에도 작은 것부터 갈등은 시작한다. 조금 더 잘 것인가? 일어날 것인가? 우리는 매일 아니 매 순간 수많은 갈등 속에서 살고 있다. 자신과의 갈등 직장 내의 수평적, 수직적 관계에서 발생하는 무수한 갈등을 이겨내면서 자 신을 수련하고, 또 자기 안에 있는 능력을 개발하면서 발전해 나가는 것이다. 자신 이 가진 능력이나 소질이 직업을 통해 더욱 발전되고 그 직업으로 인해 사회에 기여하게 될 때 자신에 대한 만족감으로 충만할 수 있다.
④ 직업을 통해 끊임없이 배운다
학교에서 배우지 못했던 많은 경험들과 지식. 기술을 직업생활을 통해 배우게 된다. 학교가 강의실 의자에 편안히 앉아 선생님께 배우는 한시적인 공부였다면 직장은 현장에서 실무를 통해 두 발로 뛰며 상사나 선배를 통해 배우게 되는 긴 시간의 교 육인 셈이다. 인간의 배움 중에 학교에서 배운 시간보다 직장 생활 속에서 배우게 되는 시간이 많아지게 된다. 이런 배움의 과정을 거치면서 새로운 아이디어와 발 상을 가지게 되고 창조적 정신을 갖게 된다.
⑤ 직업을 통하여 봉사하게 된다
직업이 가지는 가치 중 하나가 사회에 봉사하는 것이다. 공무원은 자신의 직업을 통해 자신이 속한 지역사회에 봉사하게 되고 치과의료인은 고통받는 환자들에게 자신의 직업을 통해 봉사하는 것이다. 또 자동차 조립공은 자신의 기술과 성실성으로 많은 사람들의 생명을 보호하고 안전하게 운행할 수 있도록 해주는 것이다.
사람들은 직업을 갖는 것으로 전문화된 사회집단에 소속되어 일정한 사회적 역할을 수행하면서 사회에 기여하게 된다. 내가 사회 구성인으로 한 부분의 역할을 담당하고 있다는 것은 참 직업인으로 가질 수 있는 뿌듯함이다. 인간은 일정한 직업을 근거로 사회적 역할을 하게 되고, 사회 구성원으로서의 기여를 하기 때문이다. 그리고 그 일이 다른 이들을 고통에서 구할 수 있는 일인 경우는 자신의 직업의 사회 기여 부분에 대해 더 자신감을 가질 수 있을 것이다.
2) 직업의 가치관
이상에서 직업이 갖는 가치를 알아보았다. 가치 이해를 통하여 어떤 가치관에 비중을 두고 직장 생활에 임하여야 하는가를 생각해 볼 필요가 있다.
사람의 모든 행동이 그의 마음에 따라 이루어지듯이 직업적 행동이나 활동 역시 개인의 마음가짐에 따라 커다란 영향을 받게 되므로 직업 활동의 과정이나 성과는 무엇보다도 직업에 임하는 사람의 가치관이나 마음 자세에 의해 변화하는 것이다. 따라서 바람직한 사회는 그 사회에 바람직하고 올바른 직업관이 정립될 때 비로소 이루어질 수 있다 하겠다.
직업에 대한 가치관을 크게 세 가지로 분류할 수 있다.
① 보수 지향적인 가치관
직업을 통하여 무엇보다도 많은 보수를 얻으려는 직업관을 들 수 있다. 자신이 다른 사람들보다 보수를 많이 받거나 수입이 많고 적음에 따라 자신의 가치가 올라가고 능력을 평가받았다고 생각하는 경우로 이런 가치관을 가진 사람들의 경우 자 신의 능력을 보수로 평가받고자 하기 때문에 급여에 따라 직장을 자주 이동한다. 간혹 치과위생사들의 경우도 동료들보다 보수가 적을 경우 자신이 동료보다 능력을 인정받지 못한다고 생각하고 보수가 높은 직장으로 이직하는 경우가 있다. 보수란 자신의 능력, 근무시간, 근무여건 등 많은 변수들에 의해 정해지는 것이므로 꼭 보 수를 직업적인 가치관으로 보는 것은 지양해야 할 것이다.
② 기여 지향적인 가치관
직업을 통하여 이웃과 사회에 기여하려는 직업관이며, 주로 공무원이나 의료직, 봉사직, 서비스직에 종사하는 사람들이 갖추어야 할 직업관이다. 치과위생사도 의료봉사직에 속하므로 사회적 기여의 직업관을 갖는 것이 바람직하다.
③ 자아실현적인 가치관
직업을 통하여 자신의 자질과 능력을 십분 발휘함으로써 참다운 개성을 실현하려는 직업관이라 하겠다. 여러 사람들 앞에서 어떤 것을 알기 쉽게 전달하는 능력을 가 진 사람이라면 교사가 되어 아이들을 가르치는 것이 자신의 능력을 발휘할 수 있는 방법일 것이다. 치과위생사 중에도 가르치는 능력을 갖추어 구강보건 교육자로 써 국민들에게 구강병예방과 관리에 대한 지식을 전달하는 것도 직업을 통해 자아실현을 할 수 있는 방법이라 하겠다.
이상의 직업에 대한 가치관들이 서로 상충하여 하나의 직업관으로 정립하지 못하는 경향을 볼 수 있다. 직업을 협동보다는 경쟁의 수단으로, 직업을 통한 사회적 기여보다는 보수를 중요시하거나 영리를 목적으로 하는 가치관, 직업에 대한 차별 의식 등이 참된 직 업 가치관에 방해 요인이 된다. 그러므로 우리는 자기 자신의 능력 및 개성을 파악하여 각자에게 알맞은 직업관을 확립하도록 하여야 한다.
어떤 직업관을 갖느냐에 따라 동일한 직장에 동일한 업무에 임하더라도 만족도가 다 르고 추구하는 목표나 적극성 등 직업적 활동 방식이 달라지게 된다. 경제적 부의 축적에 대한 직업적 가치관을 가진 치과의료인이라면 환자들에게 더 많은 보철을 유도하여 수입을 증대시키겠으나 사회적 기여에 의미를 둔 치과의사라면 많은 시간을 할애하여 구강병 예방업무에 치중할 것이다. 그렇기 때문에 올바른 직업관의 확립이 필요한 것이다.
직업관은 주어진 환경과 조화를 이루어야 하며 직장에 적응하기 위하여 모험심도 필 요하고, 업무 수행에 있어서 용기를 가지고 적극적으로 일에 임해야 하겠다. 또한 자신의 직업을 위해 꾸준히 노력하고 공부하는 자세로 자신의 보다 나은 내일의 성장을 위해 정진하여야 한다.
직업은 자신의 자유의사에 따라 결정되므로, 그 직업에 대한 선택의 책임을 져야 당연할 것이다. 자신에게 적절한 직업을 발견하고 직업에 대한 만족을 얻는 것은 개인뿐 아 니라 국가와 사회의 발전에도 중요한 일이다.
3. 직업인의 바람직한 태도
앞서 우리는 직업이 가지는 가치에 대해 알아보았다. 가치를 어디에 두고 직장 생활을 하느냐에 따라 그 사람이 추구하는 바가 달라진다. 오늘날 우리 사회는 급격한 산업화로 인한 부작용과 역기능으로 금전 만능주의와 이기주의 그리고 불신 풍조 등 나쁜 사회적 현상이 만연해 있다. 또한 직업을 단순히 자신과 가족의 생계수단이나 돈을 벌고 출세하는 수단으로만 생각하는 사람이 많아지고 있다. 이러한 사람들은 직업의 사회성이나 윤 리성에는 관심을 갖지 않고 오로지 개인적인 목적만 달성하려고 한다.
이러한 가치관을 가진 직업인들은 자신의 직업활동에 최선을 다하기보다는 보상에 더 많은 관심을 갖게 되므로 자신에게 주어진 직무는 대충 적당히 처리하면서도 봉급이나 승진에 더 많은 관심을 기울이는 것이다. 또한 힘든 일은 피하고 쉬운 일만 하려 하면서 도, 자신의 승진을 위해서는 다른 사람을 모함하기도 하고 상사에게 아첨하는데 더 신경을 쓰기도 한다. 이런 현실에서 직장의 건실한 발전과 더 나아가 사회와 국가가 발전하기 위해서는 직업인 스스로가 자신의 처지에 알맞은 직장윤리의식을 가지고 행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
보다 나은 직업인의 자세를 가지기 위한 바람직한 직업인의 태도는
첫째, 직업을 특정한 가치를 얻어내는 수단으로만 생각하지 말고 직업 활동 자체를 인 생의 목적으로 생각하여야 한다는 것이다.
만약 직업을 어떤 가치를 얻기 위한 수단으로만 생각한다면 우리는 어떠한 직업에서 도 만족을 느낄 수 없을 것이다. 직업은 인생의 목적을 성취시켜 주는 수단이기도 하지만 직업 활동 그 자체가 곧 삶을 살아가는 보람이자 의미가 되어야 하기 때문이다. 졸업 후 치과의원에 취업하여 근무하던 중 치과에 대하여 공포가 많은 환자를 만난 적이 있다. 이 환자는 우리들과 많은 대화를 통하여 친밀감과 신뢰를 얻고 그 뒤 치과에 대한 공포를 잊 게 되었고 치과 진료에 대한 부정적인 행동들이 사라졌다. 그때 환자가 우리에게 보내주 던 신뢰는 평생 치과위생사로 살아가면서 가슴 뿌듯함으로 전해지는 감동이었다. 직업을 특정한 가치를 얻는 수단으로 생각하는 사람은 이 같은 보람은 찾지 못할 것이다.
둘째, 일정한 직업에 오래도록 종사하려는 마음가짐이 필요하다.
나에게 주어진 일에 대한 사명감과 의무감을 가지고 자신의 선택에 대해 자부심을 가 지는 것이다. 일정한 직업에 계속 종사하는 것은 개인으로 하여금 참다운 자아를 실현하 게 할 뿐만 아니라 나아가서는 자신도 모르는 사이에 종사하는 분야의 전문가로 성장하 게 하며 사회 전체의 발전에도 이바지하는 결과를 얻게 된다.
셋째, 모든 직업은 평등하다는 사고가 필요하다.
오랜 세월 우리 사회에 만연해 있는 직업에 따른 상하 귀천의 사고방식은 바뀌어야 한다. 청소부는 청소를 통해 사회에 깨끗함을 제공하고, 도축장은 우리에게 많은 고기를 제공한다. 힘든 일, 사람들이 싫어하는 직업도 우리 사회의 발전을 위해 모두 필요하고 중요하기 때문에 각자가 자기 자신의 직업에 대하여 긍지와 자부심을 지녀야 한다.
어떤 일에 종사하는가 또는 직업에 의해서 얼마만큼의 경제적 수입을 얻는가에 따라 직업이 평가되는 것은 아니다. 직업의 종류를 막론하고 자신에게 주어진 책임과 임무를 얼마만큼 성실하게 수행하는가에 따라 이루어지는 인간적인 평가가 보다 중시되어야만 한다.
만약 직업인들이 이러한 마음가짐을 가지지 못한다면 우리 사회는 직업윤리가 약화되고 그 결과 대형 안전사고들을 일으키게 된다. 또한 직업윤리의 약화가 비윤리적인 직업 행동의 확산시키고 이로 인해 사회적 신뢰의 기반을 약화시키게 된다. 사회 구성원들은 서로 믿지 못하는 불신사회가 되고 결과적으로 기업은 물론 국가의 경쟁력을 약화시키게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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