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구강보건교육의 개념
구강보건교육은 피교육자에게 치아와 구강의 질병예방에 대해 단순한 지식만을 전달하는 것이 아니고, 반드시 구강보건상의 구체적인 문제를 해결하는 방향으로 태도를 변화시키고 행동으로 유도할 수 있도록 동기를 부여하는 것이다. 즉 사람들이 스스로 구강 건강을 증진하기 위해 자신의 의사대로 행동하고 노력할 수 있도록 의식의 변화가 요구되므로 구강보건교육이 필요한 것이다.
구강보건교육의 대상은 구강질환을 앓고 있는 환자뿐만 아이라 건강한 모든 사람이어 야 한다. 구강보건교육을 실제로 시행하기 위해서는 우선 상대방을 잘 이해하고 개인의 생활습관을 존중하면서 보다 좋은 인간관계를 맺어 가는 것이 필수적인 요소이다.
또 시대에 부응하는 유효한 지도를 하기 위해서는 지도자가 먼저 현상을 정확히 파악하는 것이 중요하며, 전문가의 입장에서 필요한 정보를 제공할 수 있는 지식과 그것을 상 대방에게 바르게 전달할 수 있는 기술을 갖추는 것도 중요하다. 이 모든 것과 함께 구강 보건교육자 스스로가 동기 부여되어 실천하는 자세도 필요하다.
구강보건교육은 구강질환 발생 이전 단계에서부터 구강질환의 치료과정과 치료종료 후까지 필요하다. 특히 질병발생 이전의 구강보건교육은 올바른 구강건강관리를 유도하 여 구강건강을 더욱 증진시키며, 치료과정이나 치료 종료 후의 구강보건교육은 치료의 예후를 좋게 하는 효과를 얻을 수 있게 해 준다.
현대는 사회생활이 복잡 • 다양화되고 고령화되고 있기 때문에 더욱더 구강건강을 유 지해야 할 필요성이 요구되고 있으며, 구강보건교육의 내용에 있어서도 피교육자별, 교육내용별 다양성이 요구되고 있다.
2. 구강보건교육의 내용
일반적인 구강보건교육의 주된 내용은 우리나라 국민의 중대 구강병인 치아우식증과 치주병 예방을 위한 내용이며, 우선적으로 치면세균막 관리방법과 식생활 개선지도이다. 치면세균막 관리방법은 치아를 올바르게 닦도록 유도하는 칫솔질 교육이 중심이다.
구강의 양대질환이라고 하는 치주병과 치아우식증의 원인은 구강 내의 환경 불량으로 발생하는 치태가 주된 원인이다. 이것은 구강 내에 상주하는 세균의 활동으로 치면에 달라붙어 있기 때문에 단순히 입을 헹구는 것으로는 제거할 수 없으며 그대로 방치하면 치 아우식이나 치은염 등을 일으킨다. 그러나 치태는 전문가의 처치에 의하지 않고도 칫솔과 구강위생용품 등을 바르게 사용하기만 해도 충분히 제거할 수 있다. 현재 한국인의 90%가 매일 이를 닦는 것으로 보고되고 있다. 하지만 단순히 '닦는' 일이 '깨끗하게 되었다'는 것과 같은 의미가 아니라는 것을 기억하여야 한다. 전문가에 의해 각 피교육대상자의 구강 상태에 알맞은 올바른 방법을 지도하지 않는 한 구강병 예방을 위한 청결효과를 기대하기는 어려운 일이다.
어린이의 치아우식증 예방을 위해서는 칫솔질뿐만 아니라 식생활지도도 중요하다. 식사내용, 먹는 횟수, 음식의 질, 당분의 양, 음식의 성상 등과 간식을 포함하여 식생활 전반에 대한 지도를 해야 한다. 이는 음식의 성상이나 섭취 횟수, 성분 등이 구강병 발생과 밀접한 관계를 가지고 있기 때문이다. 그러므로 구강병 예방, 특히 치아우식증의 예방을 위해 어린이들에게 간식의 횟수를 조절해 주고, 당분의 양을 줄이고, 건강을 위해 간 식을 선별할 수 있는 교육 내용이 포함되어야 한다.
한편, 치과진료 종료 후 주의 사항을 주는 것도 구강보건지도 항목의 하나이며, 질병의 회복이나 기능의 회복 촉진 및 수복 또는 보철물 수명연장과도 관련되어 있다. 예를 들면 발치한 환자에게 주의사항을 전달하지 않아 발치 직후 심한 운동을 하거나 음주를 하여 발치부위의 상처를 악화시켰다면 환자자신에게는 고통이고 치과진료기관에는 진료에 대한 신뢰를 손상시키는 일이 아닐 수 없다.
치과위생사가 각 교육대상자별로 맞춤형 구강보건교육을 지도하기 위해서는 구강영 역에 관련된 폭넓고 정확한 지식의 습득과 교육에 대한 기초지식과 철학. 사람에 대한 이 해, 의사소통 기술 등 상대방에게 바르게 이해시키고 실행시키기 위한 기술의 훈련을 게을리하지 말아야 할 것이다.
1) 개인구강보건교육
(1) 가정구강보건교육
가정구강보건교육은 가정에서 부모와 자녀들 간에 이루어지는 모든 형태의 구강보건 교육이며, 영유아기의 구강보건교육뿐만 아니라 학동기, 청소년기, 성인기, 노인기까지 이루어지는 구강보건교육이 포함된다.
영유아들은 부모의 올바른 구강관리습관과 행동을 통하여 자연스럽게 교육이 이루어지게 되므로 영유아 부모에 대한 교육이 필요하다. 부모는 규칙적이고 지속적으로 아이들이 구강건강을 청결히 할 수 있도록 지도하여야 하며 아이들이 스스로 구강건강관리를 할 수 있는 능력이 될 때까지 관리를 하여 주어야 한다.
청소년기의 구강건강관리습관은 일생의 구강건강에 영향을 줄 수 있고 성장과정의 호 르몬 변화 등과 관련된 구강현상과 활동성에 의한 문제점들이 발생할 수 있으므로 부모 와의 상담이 필요하다. 특별히 이 시기는 건강에 대하여 소홀히 하는 경향이 있으므로 자 신의 건강에 대한 책임을 인지시키는 것이 필요하다.
성인은 사회적, 정신적, 신계적으로 성숙되었고 활발한 사회생활로 경제적, 시간지 이유가 없어 구강위생관리를 소홀히 할 수 있는 시기이므로 구강위생관리를 위한 동기유발을 위해서는 자신의 구강건강에 대한 책임을 인지시기 주는 것이 필요하다.
최근 의학기술의 발달로 평균수명이 증가하면서 우리 사회에 노인 인구가 증가하게 되었고, 평균수명보다 건강하게 오래 사는 건강수명에 대한 요구가 증가되면서 삶의 실 향상과 영양등과 밀집한 관련이 있는 구강건강관리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노인의 경우 단순한 구강건강에 대한 지식 전달보다는 구강관리방법 등과 안면 근육 운종 및 마사지, 구강건조증 관리 등에 대한 보다 다양한 방법의 접근이 필요하다.
(2) 진료실 구강보건교육
① 진료 전 과정에 따른 구강보건교육
환자를 진료하는 과정에 있어서 미리 어떤 지식이 전달되는가에 따라 향후 전개될 진료에 대한 수용태도가 달라질 수 있다. 또한 향후 진행될 진료에 대한 공포와 소음 등을 조절해 줄 수도 있다. 그러므로 가능하면 향후 일어날 진료와 현재 구강 상태의 질환들과 관련된 상세한 내용이 제공되어야 한다. 또한 진료가 진행된 후 에는 구강보건교육 시 필요한 구강환경의 자료들 예를 들어 치석제거 후에는 환지 에게 보여주면서 동기 부여를 해줄 치석이 구강 내에서 사라지게 되기 때문에 저에 필요한 교육은 진료 전에 제공되어야 한다. 이때 환자 교육은 구강질환에 다 한 설명 및 치료계획, 경제적 부담, 계속관리제도의 운영 등을 포함한 진료방침과 과정을 구강진료대상자에게 인지시키도록 한다.
② 진료계획에 따른 구강보건교육
구강보건교육을 보다 폭넓게 바라본다면 상담 등이 포함될 수 있다. 초진을 하는 환자에게 치료계획과 치료과정에 대한 설명이 필요하고 진료비는 어느 정도 소요 되는지에 대해 정보를 제공하는 것도 일종의 교육이라 할 수 있다. 특히 재진환자에게는 계속 이어지는 진료과정의 변화에 대한 소개가 필요하다. 이 과정에서 어 떤 진료가 이루어지고 왜 여러 번의 방문이 필요한지에 대해 충분히 설명된다면 환자가 내원하지 않아 진료가 중단되는 사태를 미연에 방지할 수 있다. 이 과정에 서 의사소통 기술과 환자 심리 등의 지식이 필요하게 된다.
③ 구강병 예방에 따른 구강보건교육
환자들의 건강한 구강을 위해서는 어떤 진료보다 우선되어야 하는 것이 예방이다. 그러나 대부분의 진료 과정에서는 급성 동통의 치료나 진료 등이 우선이고 예방에 대한 부분은 소홀이 다루어지곤 한다. 하지만 여러 가지 구강병 예방처치를 통해 환자의 구강건강이 증진되므로 치과의료진이 환자로부터 신뢰를 얻을 수 있는 좋은 계기가 된다. 치과의료기관이 단순히 치료만을 하는 곳이 아니라 전체적으로 자신의 구강건강을 증진시키고 광범위하게 관리하는 곳으로 받아들일 수 있게 된다. 예방처치는 진료에 중요한 부분으로 모든 진료 전에 기본적으로 수행해야 한다. 구강보건교육을 통하여 계속구강건강관리가 이루어지고 구강병예방처치와 구강 건강관리방법이 더욱 강조될 수 있다. 따라서 구강병관리 원칙에 의해 예방지향포괄구강진료가 이루어지도록 한다.
④ 진료와 진료 후의 구강보건교육
환자치료 후 진료과정과 구강 내 변화 등 특별한 처방이나 지시사항에 대하여 자 세히 설명을 하여 궁금증이나 후유증이 발생되지 않도록 하여야 한다. 예를 들어 발치 후나 보철물장착 후 주의사항을 환자에게 자세히 설명한대(그림 7-10. 발치의 경우 단순히 몇 시에 솜을 빼세요 보다는 현재 시간이 몇 시이며 앞으로 한 시 간 뒤인 몇 시에 솜을 빼야 한다는 식으로 알려 주어야 한다. 또한 오른쪽에 아말감처치를 한 환자에게 단순히 오른쪽으로 씹지 말라는 주의사항보다는 오른쪽의 아말감이 몇 시간이 지나면 경화되니 그대까지는 손상되지 않게 주의하라는 설명을 덧붙인다면 좀 더 환자가 조심을 하게 될 것이다. 이렇게 자세하고 성실한 설명들이 환자의 치료 후 예후를 좋게 할 것이고, 치과진료진에 대한 신뢰를 줄 수 있을 것이다.
2) 집단 구강보건교육
(1) 영아 구강보건교육
영아는 스스로 구강건강관리를 할 능력이 없으므로 어머니의 영향이 절대적으로 크므로 어머니를 대상으로 구강보건의 중요성을 인식시켜 가정에서 영아의 구강건강관리를 잘할 수 있도록 교육한다. 최근 여성들의 사회 참여로 육아를 어머니 외에 다른 사람이 해야 할 경우는 양육자들에 대한 교육이 함께 이루어져야 한다.
영아의 보호자에게 유치의 수와 배열상태, 유치발생과 유치열 및 영구치열 완성시기, 유치의 기능과 중요성, 유치와 영구치와의 관계, 불소복용, 식이조절, 구강건강관리방법 등을 교육한다.
(2) 유아의 구강보건교육
유아구강보건교육의 내용은 유치와 영구치의 형성과 맹출시기, 치아이름, 유치교환시기, 유치우식증 예방을 위한 올바른 칫솔질 교육, 불소이용법, 불소도포, 치면열구전색, 식이 조절을 포함한다. 또한 유아의 구강건강을 위해 정기적으로 치과를 방문하여 구강병을 예방하고 구강진료에 대한 공포감과 거부감을 없애 주어 일생동안 계속적으로 구강을 건 강하게 관리할 수 있는 태도와 습관을 길러준다. 최근 유아 교육의 조기화와 여성의 사회 참여 등으로 유아들이 교육 기관에서 생활하는 시간이 증가하고 있으며, 유 아들은 보호자 외에 교육기관의 교사들에 대한 영향을 많이 받게 된다. 그러므로 유아들 의 건강한 구강을 위해서는 유아뿐만 아니라 유아교육기관 종사자들에 대한 구강보건 교 육도 함께 이루어져야 한다.
(3) 학교 구강보건교육
① 초등학교 구강보건교육
모든 교육의 초석은 초등학교 교육이라고 할 정도로 태도와 습관형성에 중요한 시기이다. 그래서 이 시기의 구강보건교육의 의의는 대단히 중요하다. 초등학교 시 절에 형성된 구강보건에 대한 지식, 관심, 태도는 일생동안 구강건강을 유지 • 관리하는데 매우 큰 영향을 주므로 초등학교 구강보건교육은 매년 정기적으로 실시하여야 한다. 초등학교 구강보건교육은 학생들과 일상생활을 함께 하는 담임교사 가 관심을 가지고 실시하여야 하며 담임교사들이 올바른 구강보건교육을 실시할 수 있도록 치과의사나 치과위생사는 기술적인 지원과 자문을 아끼지 않아야 한다.
구강보건교육의 내용으로는 치아의 구조 및 기능, 치아의 역할, 유치와 영구치의 구별, 유치와 영구치의 맹출 및 교환시기, 치아우식증의 원인과 진행과정 및 예방 법, 치주질환의 원인과 진행과정 및 예방법, 부정교합의 원인과 예방법, 칫솔의 구 비조건과 보관법, 칫솔질의 목적과 방법 및 시기, 구강위생용품의 사용법, 불소이용법, 치면열구전색, 식습관을 포함한다.
② 중학교 구강보건교육
중학교 시기는 사춘기로 2차 성장이 나타나며 신체적인 변화가 급속히 일어나고 인격이 형성되기 시작한다. 그리고 구강건강에 관한 지식과 인식, 태도 변화 또한 일생동안 지대한 영향을 준다. 구강보건교육의 내용으로는 치아의 구조 및 기능과 치아의 역할, 치아우식증, 치주질환, 부정교합 등에 대한 재교육, 구강질환으로 인 한 치아결손 시 조기치료, 치면세균막과 구강질환과의 관계, 올바른 칫솔질, 구강
위생용품의 선택과 사용법, 올바른 식습관, 약물의 오• 남용방지, 음주 및 흡연교 육을 포함한다.
③ 고등학교 구강보건교육
고등학교 시기는 청년기로 접어들며 어른으로 이행되는 과도기로 신체적, 생리적 변화가 일어난다. 또한 사회 구성원으로서 구강보전에 대한 사회적 관심과 구강보건인력에 대한 정보가 함께 제공되어야 한다. 구강보건교육의 내용으로는 치아우식증과 치주질환의 원인과 진행과정 및 예방법, 구취의 원인과 예방법, 올바른 잇 솔질. 구강위생용품의 선택과 사용법, 올바른 식습관. 약물의 오• 남용방지. 음주 및 흡연교육을 포함한다.
(4) 성인의 구강보건교육
평균수명의 연장으로 성인들의 구강병이나 구강관리에 대한 예방 및 교육의 수요는 계속 증가할 것이다. 성인집단에서는 치아우식증이나 만성 치주질환 등 필수적인 구강건 강관리를 요하는 구강질환들이 발생하며 일생 중 성인시기에 가지는 특정한 구강건강요 구들이 있다. 또한 이들이 가정에서는 자녀들에 대한 구강보건교육의 전달자임을 명심하며 지식을 전달하여야 한다. 구강보건교육의 내용으로는 구강위생관리, 보철물 관리, 치아우식증 관리, 치주질환 관리교육을 실시한다. 또한 음주, 흡연, 구강암, 악관절장애에 대해서도 교육을 실시한다.
(5) 산업장 구강보건교육
산업구강보진은 산업장에서의 근로환경이나 근로조건으로 인해 발생할 수 있는 치 및 지아주위조직의 질병발생의 구강보건문제를 다루는 영역이다. 산업장 구강보건교육 중요한 이유는 구강질환으로 인한 생산성에 영향을 미칠 수 있기 때문이다. 그러므로 산업 조사자별 특수 상황에 알맞은 교육이 제공되어야 한다. 산업장에서의 구강보건과 은 전체 근로지를 대상으로 직업성 구강생 관리는 물론 일반 구강명관리에 대한 교우 시행하이야 하고 궁극적으로 근로자들의 구강건강행동에 변화가 일어나도록 유도하 한다. 즉 치아우식증 관리 및 교육을 통한 산업구강보건교육과 직업과 관련된 구강질환에 대한 관리교육과 성인에게 흔한 치주질환에 대한 관리교육이 중요하다고 하겠다.
3) 특수집단 구강보건교육
(1) 임산부 구강보건교육
임산부는 발효성 탄수화물섭취의 증가로 치아우식증의 호발가능성이 높으며 구토를 수반하는 입덧으로 인해 치면의 탈회와 산부식이 발생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임신 중 호르몬의 불균형으로 치주병에 대한 감수성이 증가한다. 그러므로 임신 중 전신건강에 대한 강조를 통해 다른 가족구성원뿐만 아니라 산모 및 태아의 구강건강과 관련된 교육환경을 제공하고 구강위생관리 소홀로 인해 발생하는 양대 구강병인 치아우식증과 치주질환을 효과적으로 예방할 수 있도록 한다.
또한 임산부의 약물투여나 구강병의 부적절한 관리로 인해 태아의 건강에 미칠 수 있는 영향을 구체적으로 설명해 주어야 하고 구강건강관리에 대한 이해와 협조의 필요성 인지시킨다. 구강보건교육 내용으로는 치면세균막관리, 식이조절, 불소이용의 교육이 구된다.
(2) 장애인 및 지체부자유자 구강보건교육
장애인은 장애의 종류에 따라 특이한 구강증상이 나타난다. 선천적 기형과 외상, 부정교합을 포함한 신체의 부자유 및 인지능력부족 등으로 구강위생관리가 불량하고 치과 질환의 발생 빈도와 정도가 심하며 특히 양대 구강병인 치아우식증과 치주질환의 발병률이 높게 나타난다. 그러므로 구강질환의 예방에 있어서 체계화된 예방계획을 필요로 하며 환자 또는 부모나 보호자를 대상으로 한 칫솔질교육이나 식이조절이 선행되어야 한다. 또한 불소도포, 치면열구전색, 치면세균막관리 및 정기적인 치과검진도 병행되어야 한다.
(3) 장기 입원환자의 구강보건교육
만성질환이나 사고로 장기입원을 하는 환자는 활동이나 동작에 한계가 있다. 그러므로 구강위생관리의 소홀과 능력이 부족해져서 구강위생상태가 불량해져 치아우식증이나 치주질환으로 인한 광범위한 치과치료가 요구가 발생되기도 한다. 그리고 이들의 심리적인 상태는 일반환자와 다르므로 각 환자에 따른 특수관리 및 교육방법을 시행하고 각별 한 주의를 요한다.
치과위생사는 장기간 입원환자의 적절하지 못한 구강관리로 인해 만성적인 구강질병이 되지 않도록 구강병 예방에 관심을 두어야 하며 무기력하거나 협조하기 힘든 환자는 보호 자에게 개인구강 위생관리, 불소이용, 식이조절 등을 이용하여 구강건강을 유지할 수 있도록 교육시킨다.
(4) 노인 구강보건교육
우리나라는 여러 선진국들과 마찬가지로 고령화 사회로써 60세 이상의 인구는 계속 적으로 증가하는 추세에 있다. 과거의 노인인구는 다른 연령 층 인구보다 평균 교육 수준 이 낮았으나, 요즘의 노인인구의 교육 수준은 점점 높아지고 있고 수입 등 경제적인 면에 서도 안정된 사람들이 증가하고 있다. 65세 이후에도 직업을 갖고 있는 경우가 계속 늘어 가고 있고 생활이 활동적으로 변하고 있으며 어느 집단보다 건강상 문제를 많이 가진다는 것이 특징이다.
또한 노인인구의 특성변화가 미래의 치과영역의 역할에 영향을 미치게 될 것이다. 최근에 발전하고 있는 노인치과학도 노인인구에 대한 구강관리를 위주로 하여 육체적, 정신적, 사회적으로 건강한 상태를 유지하는 것이 목적이다.
구강보건교육자는 이러한 노인인구에 적합한 구강관리를 제공하며 포괄적인 차원어 서의 환자치료와 구강관리로 접근해야 한다. 구강보건교육내용으로는 구강관리교육, 영양교육, 의치관리교육 등을 포함한다.
3. 구강보건교육방법
구강보건교육방법에는 여러 가지가 있지만 대개 다음과 같은 방법들이 이용된다.
① 치면세균막관리방법
치아청결의 기본은 치면세균막을 관리하는 방법으로 시작하며, 과거에 치면세균 막관리는 칫솔 하나를 사용한 방법이었으나 최근에는 칫솔 외에 치실 등 각종 구강 위생용품을 활용하여 치면세균막관리를 하고 있다. 구강보건교육자는 구강상태에 알맞은 구강위생용품의 선정과 함께 각 용품의 장단점과 사용법에 대해서도 숙지하여야 한다.
② 전달법
자신이 알고 있는 지식이나 기술을 상대에게 전달하는 것과 피교육자들을 동기부 여 시켜 활용하도록 하는 것은 구강보건교육자에게 중요한 기술이고 능력이다. 대 화를 중심으로 하는 화법기술도 중요하겠으나 교육효과를 높이기 위한 매체의 활 용도 중요하다. 이 경우 구강보건교육자가 활용할 매체를 직접 제작하는 것과 상품화된 기자재를 활용하는 능력을 훈련하는 것도 요구된다.
③ 대상별 교육법
최근 구강보건교육 대상자를 생애주기별로 나누어 유아부터 노인까지가 대상으로 교육하는 방법과 질환이나 상황에 따른 분류를 하여 교육하는 등 대상에 대한 구 분이 다양해지고 있다. 어떠한 분류라 하더라도 구강보건교육자는 피교육자들의 상황과 특성을 고려하여 교육을 시행하여야 한다. 미리 피교육자들의 특성에 대한 준비를 하고, 각 피교육자에 알맞은 교안을 준비하여 충분히 연습함으로써 교육 내용을 피교육자들에게 잘 전달할 수 있도록 하는 능력을 갖출 필요가 있다. 특히 소아나 심신장애자, 노인 등에 대해서는 특별한 대응기술이 요구된다.
④ 집단 교육법
치과위생사들이 주로 구강보건교육을 하는 경우가 치과의료 기관에서의 개별교육과 보건기관에서의 교육활동 즉 지역, 학교, 사업소 등 크고 작은 다양한 집단이다. 집단교육은 개인교육에 비해 교육의 효과가 떨어지므로 집단교육의 효과를 높이 기 위해서는 구강보건교육계획 시 교육대상자에 대한 집단의 특성을 파악하고, 구 강보건교육에 대한 경험 유무, 구강보건교육 시 장소나 집단의 크기 등을 미리 파 악하여 효율적인 교육이 수행될 수 있도록 하여야 한다.
4. 구강보건교육자로의 자세
치과진료실에 있어서의 구강보건교육은 개인을 대상으로 지도하기 때문에 사람의 언 관이나, 행동 표정을 통한 심리를 읽어 내는 섬세함이 요구된다. 또 비슷한 문제를 고 있는 그룹에게 행하는 경우나 보건소, 학교, 직장 등 구성모체가 서로 다른 집단 상으로 행하는 경우에는 비교적 공통된 관심 주제에 대한 지도가 되기 때문에 세부적인 내용보다는 그 집단이 희망하는 교육목표를 설정하고 적절한 매체를 사용하여 효과 적으로 전달하는 방법에 대한 연구가 필요하다.
예전에는 구강보건지도라 하면 칫솔질 방법 위주의 교육에 주안점을 두었기 때문에 지식의 전달에 역점을 두었으나 최근에는 일반인들도 구강에 대한 상식이 높아졌기 때문에 지식의 전달만으로는 진정한 교육이 이루어질 수 없게 되었다. 더구나 신문, 서적, TV 등의 매스컴을 통한 정보가 과잉되어 어떤 지식이 유용한 지에 대한 판단이 서지 않아 오히려 일반인들에게 혼란을 야기시킬 수 있기 때문에 치과위생사는 전문가로서 올바른 정보를 제공하도록 하여야 한다.
교육 시에는 상대방이 갖고 있는 지식을 무시하지 않고 객관적 입장에 서서 발언해야 한다. 또 상대방의 인격을 존중하는 것과 함께 포괄적인 지도를 해야 한다. 학교교육에서 습득하는 지식이나 기술은 극히 기본적인 범위에 머무르기 때문에 교육현장에 대응하기 위해서는 학교에서 배운 지식을 토대로 각 현장에 대응하는 순발력을 키우며 지식을 응 용하여야 한다. 많은 사람들과 접촉하는 동안에 경험을 쌓아 바른 판단의 눈과 지도의 유효성을 높이는 노력을 길러야 할 것이다.
'치과위생학 공부하기 > 치위생학 개론' 카테고리의 다른 글
치위생사의 마음가짐 - 직업과 가치관 (0) | 2023.11.02 |
---|---|
중간관리자로서의 치과위생사 (0) | 2023.11.01 |
치과진료 협조자로서의 치과위생사 (0) | 2023.10.31 |
예방치과 처치자로서의 치과위생사 (0) | 2023.10.17 |
치과위생사의 활동현장 (0) | 2023.10.12 |